아두이노에서 외부전원 사용할때 유의할점! / 레귤레이터 / 외부전원 인가시 전류 부족 / 올바른 사용법

안녕하세요 메카솔루션 입니다.

 

이번에는 아두이노로 외부 전원을 사용할때 유의할 점을 간단히 정리 해 보았습니다.

 

아두이노를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할때는 USB포트에 꽂아서 사용하지만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항상 USB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는 없으며 9~12V 정도의 외부 전원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아두이노에는 외부전원을 연결할 수 있는 곳이 Vin 핀과 배럴잭 어댑터로 두가지가 있습니다.

이 두개의 연결 단자는 내부적으로 연결되어있기때문에 동일하게 동작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9~12V 의 외부전원을 아두이노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5V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레귤레이터 입니다.
레귤레이터에 대한 자세한 정리는 다음 블로그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레귤레이터를 사용하는 외부전원에 유의할 점이 무었이 있을까요?



배럴잭의 +, - 단자 차이

우선 배럴잭 어댑터 마다 + - 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배럴잭 단자의 + - 가 반대로 되어있으면 아두이노 보드에 역전압이 인가되어 보드가 타거나 고장 날 수 있습니다.

보드의 고장을 사전에 막기 위해서는 배럴잭의 + -를 미리 확인해 보아야하는데 이는 배럴잭의 정격과 함께 표시되어있습니다.







전류 부족 문제

외부전원을 사용했는데 USB전원을 사용한 것보다 전류가 모자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USB를 통해 아두이노로 서보모터를 제어할 수 있었으나, 

배럴잭 어댑터를 통해서 서보모터를 제어하려니 보드가 자꾸 혼자서 리셋되면서 서보모터에서 잡음이 날 수 있습니다.

이는 아두이노 레귤레이터가 공급 할 수 있는 전류가 적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아두이노 정품 기준으로 사용되는 LM7805 레귤레이터는 최대 출력전류가 500mA 라고 합니다.

서보모터 하나가 동작하는데 400mA 이상을 사용하니 서보모터를 제어하는데 전류가 부족해지게 됩니다.

그래도 글만으로 설명을 하니 잘 이해가 안된다면 간단하게 그림과 함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그림으로 부연 설명을 드린다면

12v 외부전원이 댐에 들어있는 물들이라면 레귤레이터로 나오는 5v전원은 댐에서 내보내는 물이라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을 내보내는 수도관이 좁으면 나오는 물도 약하게 나오는데 

레귤레이터를 통해서 나오는 전류가 적은것도 비슷한 원리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pick_manager-4
그렇다면 외부전원을 이용해 서보모터를 구동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레귤레이터를 통하지 않고( 5v단자에 연결하지 않고) vin단자에 직접 연결하는 것이 기본적 해결방법입니다.

하지만 9v에서 동자하는 서보모터를 12v에 바로 연결하면 안되니 결국 맞는 전원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플러스 친구 버튼을 통해 다양한 정보와 교제 자료 및 이벤트등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