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강좌] 12_2. 변하는 수,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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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c6cb7277117a02103aaa55ec030085_1462626 개요

 

아두이노를 프로그래밍하다 보면 변수가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변수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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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c6cb7277117a02103aaa55ec030085_1462626 변하는 수, 변수

 

변수란 이름 그대로 해석해보자면 '변할 수 있는 수'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고정

되어 있지 않은 수를 말합니다. 직관적인 의미로 표현해보자면 변수는 '변할 수 있는 수를

담아두는 공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정수나 실수, 문자 등의 자료를 다루기 위해서입니다. 사람의 

경우 '천 번은 1000번이다'라는 문자에서 천과 1000의 의미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컴퓨터는 이를 문자 그대로 보기 때문에 두 의미가 같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이에 

변수를 선언, 정의하여 사용합니다.


변수는 다음과 같이 선언할 수 있습니다.

int val = 2; // 정수형 변수 val를 선언하고, 2를 대입한다.


변수를 선언할 경우 위와 같이 데이터의 형식이 정수인지, 실수인지, 문자열인지 그리고 

몇 바이트를 사용할 것인지 정의해야합니다. (바이트는 저장공간의 크기라 생각해주세요.)

 

변수의 기본 자료형 (데이터 타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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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이 여러 가지가 존재하는 이유는 데이터의 표현방식이 다양하고 (정수인지, 실수인지,

문자열 인지 등) 효율적인 메모리 공간을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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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와 반대로 변하지 않는 수, 상수라는 개념도 존재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 

int val = 2; 에서 val가 변수라면 2는 변하지 않는 수이므로 상수에 해당됩니다. 상수도

변수와 마찬가지로 데이터 타입을 맞춰줘야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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