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강좌] 12_2. 변하는 수, 변수
개요
아두이노를 프로그래밍하다 보면 변수가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변수란 무엇일까요?
변하는 수, 변수
변수란 이름 그대로 해석해보자면 '변할 수 있는 수'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고정 되어 있지 않은 수를 말합니다. 직관적인 의미로 표현해보자면 변수는 '변할 수 있는 수를 담아두는 공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정수나 실수, 문자 등의 자료를 다루기 위해서입니다. 사람의 경우 '천 번은 1000번이다'라는 문자에서 천과 1000의 의미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컴퓨터는 이를 문자 그대로 보기 때문에 두 의미가 같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이에 변수를 선언, 정의하여 사용합니다. 변수는 다음과 같이 선언할 수 있습니다. int val = 2; // 정수형 변수 val를 선언하고, 2를 대입한다. 변수를 선언할 경우 위와 같이 데이터의 형식이 정수인지, 실수인지, 문자열인지 그리고 몇 바이트를 사용할 것인지 정의해야합니다. (바이트는 저장공간의 크기라 생각해주세요.)
변수의 기본 자료형 (데이터 타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자열 인지 등) 효율적인 메모리 공간을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변수와 반대로 변하지 않는 수, 상수라는 개념도 존재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 int val = 2; 에서 val가 변수라면 2는 변하지 않는 수이므로 상수에 해당됩니다. 상수도 변수와 마찬가지로 데이터 타입을 맞춰줘야합니다 .^^ 링크바로가기: https://smartstore.naver.com/mechasolution_com/products/2855891646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