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강좌] OpenCV 예제 2. 카메라 설정하기

메카 2017-11-20 (월) 23:04 6년전 11862  

 

라즈베리파이 강좌

  OpenCV 예제 2. 카메라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메카솔루션 알도입니다.

  지난 번에 힘겹게 라즈베리파이에 OpenCV를 설치해보았는데요. 이번 주에는 OpenCV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 있도록 제공한 샘플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상에는 좋은 라이브러리들이 참 많은데요. 사실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것도 고되지만, 만든 후에 사용 방법을 정리하는 것도 만만치 않게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이런 사용 방법이 잘 정리되어 있지 않아 코 앞에 두고도 사용하지 못하는 라이브러리들이 참 많습니다. 다행이 OpenCV는 사용 방법이 매우 잘 정리되어 있고, 다양한 예제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OpenCV Samples



  시작하기 전

  아직 OpenCV를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roboholic84/221139256044


  설치하는데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됩니다. 거의 저녁 혹은 퇴근 1시간 전 쯤에 시작하고 다음 날 확인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아직 라즈베리파이와 SD카드를 준비하지 않으셨거나, 여유가 안되시는 분들은 저희 메카솔루션에서 라즈비안 최신 버전에 OpenCV 3.3.0이 설치완료되어있는 SD카드를 판매 중이오니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직 카메라가 없으시다면 메카솔루션에서 라즈베리파이용 카메라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하기

  라즈베리파이에서 카메라를 사용하려면 먼저 카메라 입력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먼저 GUI에서 활성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메뉴에서 [Preferences] - [Raspberry Pi Configuration] 으로 들어갑니다.



  [Interfaces]에서 Camera의 Enabled를 클릭하고 OK를 클릭합니다.



  변경사항은 재부팅을 해야 적용되는데 재부팅을 할 것인지 물어보면 Yes를 눌러서 재부팅을 하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터미널에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raspi-config로 들어갑니다.
 

 


  5 Interfacing Options로 들어갑니다.



  마찬가지로 P1 Camera를 선택합니다.
 


  Yes를 선택하고 재부팅합니다.


 



 카메라 연결하기

  이제 라즈베리파이에 카메라를 연결해보겠습니다. 귀찮은신 분들은 켜져있는 상태에서 연결하셔도 무관하나, 포트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VCC와 GND가 단락이 되면서 재부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손이 발생할 수 있으니 꺼져있는 상태로 연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라즈베리파이를 준비합니다.



  사진과 같이 카메라 포트의 검은 부분을 들어서 포트를 열어줍니다.
 



  카메라 모듈의 케이블의 하얀쪽이 HDMI 포트 쪽이 되도록 꽂아줍니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구리부분이 아주 약간만 보일 때까지 반듯하게 깊이 넣어줘야 합니다.
 


  케이블이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포트의 검은 부분을 꾸욱 눌러서 닫아줍니다.
 

 

  연결을 잘 했다면 어느 정도 카메라를 당겨도 케이블이 포트에서 빠지지 않아야 합니다.



 카메라 사진 찍기

  아직은 OpenCV를 사용하지 않고 카메라를 테스트만 해보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의 터미널로 들어가서 다음 명령을 입력합니다.


 $ raspistill -o output.jpg


  파일 매니저로 /home/pi 폴더 안에 가면 output.jpg 파일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찍힌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셨으면 카메라 설치까지 성공하신 것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OpenCV와 Python을 이용해 카메라 입력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카리워즈 Image Ma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