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강좌] 안드로이드 씽스(Android Things) 시작하기 - 1.시스템 이미지 준비하기

알도 2017-11-15 (수) 17:47 7년전 3974  


 

라즈베리파이 강좌

  안드로이드 씽스(Android Things) 시작하기 - 1. 시스템 이미지 준비하기






  안녕하세요. 메카솔루션 알도입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 씽스(Android Thing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씽스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한 사물 인터넷 플렛폼입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나 리눅스 기반의 라즈비안과 다른 점이라면 안드로이드 씽스는 컴퓨터가 아닌 장치 자체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마치 아두이노처럼 하나의 앱(프로그램)만 실행한다는 점입니다. 컴퓨터로 치면, 여러분들이 컴퓨터 전원을 넣었는데 작업표시줄도 바탕화면도 없이 오직 크롬 브라우져만 실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실행할 앱 하나에만 모든 자원을 집중하기 때문 라즈베리파이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씽스는 라즈베리파이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인텔의 에디슨이나 줄, NXP사의 i.MX 시리즈 같은 파트너 사들의 싱글보드 컴퓨터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개발 중이지만, 나중에 완성되면, 더 많은 싱글 보드 컴퓨터들을 지원할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씽스의 궁극적인 목적은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듯이 장치를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씽스 홈페이지에도 보면 처음 부분에 나오는 말이 "당신이 앱을 개발할 수 있다면, 장치도 개발할 수 있습니다.(If you can build an app, you can build a device)"입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보면 라즈베리파이로 분류하기보다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로 분류되는 것이 더 맞습니다만, 아무리 구글에서 한다고는 해도 아직 개발 중(현재 DP5:Developer Preview 5)이고, 과거 구글이 시도했던 사물 인터넷 플랫폼 '브릴로'처럼 언제 엎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당장은 소개만 하는 느낌으로 라즈베리파이 쪽에 넣었씁니다. 또한 라즈베리파이를 리눅스 컴퓨터로 활용하기보다는 아두이노보다 강력한 사물 인터넷 장치로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더 이상 리눅스 터미널에서 허우적대지 않아도 되는 희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시스템 이미지 준비하기


  안드로이드 씽스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물들이 필요합니다.


    - 라즈베리파이 3

    - Micro USB 전원

    - 모니터(필수는 아닙니다.)

    - 다음 셋 중 하나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시리얼 컨버터

공유기 + 랜선

랜카드(이더넷 포트) + 랜선


 

안드로이드 씽스 시스템 이미지 생성 및 다운받기

  먼저 안드로이드 씽스 콘솔로 갑니다. 앞서 말씀 드린대로 시작 과정은 안드로이드 씽스를 시작하는 과정은 라즈비안과 비슷합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씽스 콘솔 사이트에서 자신의 보드(여기서는 라즈베리파이)를 선택해서 이에 맞는 시스템 이미지를 생성하여 다운 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언뜻 보면 라즈비안에 비해 불편해 보이지만, 실제로도 불편합니다.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지금 설명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은 없으나, 아마 나중에 시스템 이미지와 앱 업데이트 및 배포를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 놓은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씽스 콘솔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 씽스 콘솔로 바로가기



  CREATE A PRODUCT 를 클릭합니다.


  


빈 칸을 위와 같은 식으로 채워줍니다. SOM type만 Raspberry Pi 3로 하는 것을 제외하면 원하는데로 하셔도 됩니다. 완료되면 CREATE을 누릅니다.


 


  프로덕트가 생성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CREATE STARTER BUILD를 눌러줍니다.


 


  위 화면이 뜨면 오른쪽 아래 CREATE BUILD CONFIGURATION을 클릭합니다.


 


  바로 아래에 Empty bundle이 생성됩니다. 오른쪽에 Download build를 누르면 build를 시작해서 3~5분 정도 후에 다운로드가 자동으로 시작됩니다.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 받은 폴더로 가서 압축을 풉니다. 하지만 시간이 다소 걸리므로 빌드를 하고 다운로드를 하는 동안, 이미지를 굽는데 필요한 유틸들을 준비하겠습니다.



SD 카드에 시스템 이미지 굽기


 먼저 SD카드를 포맷하기 위해 SDFormatter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가서 다운받거나 윈도우 사용자는 아래 링크를 눌러 다운받습니다.


    SD_CardFormatter0500SetupEN.exe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SD 카드를 컴퓨터에 연결한 다음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연결한 SD 카드에 해당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Format을 누릅니다. 이제 이미지를 SD카드에 구워야 합니다. Win32DiskImager를 여기에서 다운 받거나 아래 링크를 눌러 다운받습니다.


    win32diskimager-1.0.0-install.exe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풀면 iot_rpi3.img가 있습니다. Image File로 이 파일을 선택하고 SD카드 드라이브를 확인한 후 Write를 누릅니다. 이미지를 굽기 시작하는데, 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완료되면 SD 카드를 안전하게 제거하고, 라즈베리파이에 꽂아줍니다.



안드로이드 씽스 부팅해보기

  당장 부팅을 하더라도 특별히 할 수 있는 것은 없으나 확인 차원에서 모니터를 연결하고 부팅을 해보겠습니다.



부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안드로이드 씽스는 사물 인터넷 플랫폼이지 운영체제가 아니기 때문에 여기에 키보드/마우스를 연결하더라도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서 안드로이드 씽스에 앱을 업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메이크쉐어 PC버전 로그인
로그인 해주세요.

회원가입

쪽지

포인트

스크랩
기초강좌(배우고)
부품사용법(익히고)
프로젝트(공유하고)
게시판
메이크쉐어 PC버전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