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프로그래밍] 3. 엔트리 시작하기

라임 2016-05-05 (목) 17:02 2년전 2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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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59 기초 소프트웨어 교육 도구, 엔트리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C언어, 파이썬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배우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엔트리(Entry)는

복잡한 언어가 아닌 '블록형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교육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누구나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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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1.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엔트리의 블록형 언어 



엔트리는 이미 만들어진 블록을 가지고 레고 쌓듯이 프로그래밍을 진행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매우 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만들어진 블록만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프로그램은

만들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표현의 제한)


ps. 하지만 간단한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을 만들 수 있으며,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우기에는 딱!인 

프로그램 인거 같네요. 초등학생 및 중학생 여러분들은 엔트리로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워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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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62 엔트리 회원가입 및 실행하기

 

엔트리는 구글 크롬 환경에서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으며, 별도의 에디터를 설치할 

경우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어요.

 

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62 먼저 엔트리를 실행하기 위해 크롬(https://www.google.co.kr/chrome)을 설치해봅시다.

 

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63 크롬 설치 후 엔트리 홈페이지(http://play-entry.org/)에 접속합니다.

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63 우측 상단의 '회원가입'을 통해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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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63 가운데 상단의 '만들기 - 작품 만들기'를 통해 프로그래밍 환경에 접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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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64 엔트리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위 과정에 이어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각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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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64 장면 : 엔트리를 통해 프로그래밍한 결과물이 나타납니다. 
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64 오브젝트 정보 창 : 배경, 그림, 글상자 등의 구성요소를 추가하거나 수정합니다.
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64 블록 저장소 :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될 블록들이 있습니다.
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64 블럭 조립소 : 블럭을 조립하여 프로그래밍을 진행하기 위한 화면입니다.

'장면(1)' 아래의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블럭들이 조립된대로 '장면(1)'이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처럼 어떤 명령어(블럭)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냐에 따라 애니메이션이

될 수도, 혹은 게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두이노나 메이키메이키 등의 하드웨어를 

연결하여 더 넓은 범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학습 ^^)


ps. 아두이노나 메이키메이키 등의 하드웨어는 컴퓨터나 조이스틱 게임기처럼 하나의 하드웨어에 

해당되요. 즉 컴퓨터의 키보드나 마우스 외에도 조이스틱 같은 조종기(하드웨어)를 연결해줌으로써 

더 리얼리티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진답니다. 이에 대한 학습은 뒤에서 만나보도록 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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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를 활용한 퀴즈게임, 센서 값 입력받기, 미니 피아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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