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로 RC카를 제어할 수 있다고?? 초코파이 보드를 소개합니다! [프로그래밍교육][프로그래밍입문][스크래치보드]

외않됀대 2017-03-03 (금) 18:55 7년전 4834  

안녕하세요. 스크래치로 아두이노를 제어하는 보드인 초코파이 보드을 소개합니다!


moon_and_james-39


초코파이 보드


 


초코파이 보드 및 키트는 한국과학에서 초, 중, 고등학생들의 코딩 교육을 위해 개발된 하드웨어 장비입니다.


이 장비는 복잡한 배선이 필요한 아두이노와는 다르게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하트웨어를 연결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제작도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기반인 블록 코딩을 사용하므로 쉽게 코딩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거나 제어하고 싶은 모듈을 꺼내 보드에 연결하고 블럭으로 포트에 맞춰 코딩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위 와 같이 연결하고 싶은 곳에 블럭을 끼워 배선하면 됩니다.


빠질 걱정도 없고, 잘 안 끼워질 걱정도 없어 하드웨어 배선에서 어려움이 없습니다.


해당 보드는 BLE가 내장되어 있어, 동글만 있으면 원격 제어 즉, RC 제어가 가능합니다!


그럼 직접 RC 제어를 해보겠습니다.


전체적인 RC카 프레임입니다.


빨대를 이용하여 바퀴와 몸체를 만들고 나사와 케이블 타이로 바퀴와 모터를 고정시킵니다.


빨대를 끼워 초코파이 보드와 모터드라이버를 고정시킨 후 배선을 하여 연결합니다.




모터 드라이버와 초코파이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0B2u3dPQrZ8vVNmt0QVRjTXJuQzg/view


초코파이 보드의 매뉴얼입니다. 매뉴얼을 참고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http://chocopi.org/?page_id=202

위 링크로 들어가서 초코파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펌웨어나 소프트웨어를 매뉴얼에 따라


먼저 마이크로 케이블을 통해 컴퓨터와 초코파이 보드를 연결합니다.



​ChocoPi.exe 파일을 실행하면, 위 화면같이 웹 개발 환경이 자동으로 열리며, ChocoPi Scratch Server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ChocoPi Scratch Server는 초코파이보드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중요한 프로그램이니 사용중에는 절대 닫지 않습니다.

​BLE로 원격 통신을 하려면 먼저 USB 연결을 한 후 보드정보를 저장을 해주여야 합니다.

'보드정보 저장'을 클릭하여 보드정보를 저장해줍니다.​


그 후 블루투스 4.0 동글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ChocoPi Scratch Server를 닫았다가 다시 열어줍니다.



BLE 연결의 동글 모양을 클릭하여 CHOCOPI라는 이름을 찾아 연결해줍니다.

 

초록색 불이 들어왔고, BLE연결에서도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이 확인됩니다.


그럼 이제 블럭 코디을 통해 소스를 제작해보겠습니다.



 

위쪽을 누르면 반시계로 회전(전진)하고, 아래쪽을 누르면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며, 아무것도 누르지 않으면 멈춥니다.


영상을 통해 실제 제어하는 것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비틀비틀 거리기는 하지만 잘 굴러다니네요. 마땅한 외부전원이 없어 보조 배터리로 전원을 공급했습니다.


BLE를 통해 키보드로 RC카를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스럽습니다.


 brown_and_cony-8



출처 
[메카솔루션] 
http://Mechasolution.com

메카리워즈 Image Ma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