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프로그래밍] 4. 엔트리 퀴즈게임 만들기

라임 2016-05-06 (금) 04:21 8년전 1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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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75 개요

 

엔트리를 활용하여 퀴즈게임을 만들어보고, 그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해해보도록 합시다.

 

우리가 만들 퀴즈게임은 아래의 주소에서 확인해보세요. ^^

(http://play-entry.com/mechasolution/572bab605e6be05c6ac77350#!/)


이거는 다른분이 만든건데.. 재밌네요! ㅎㅎ

(http://play-entry.com/sunghyun2/56fbd1bb101dd40d0930eb3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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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75 엔트리 실행하기 

 

구글 크롬을 실행한 후 엔트리 홈페이지(http://play-entry.com/)에 접속하여 엔트리를 실행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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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76 프로그램 만들기

 

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76 먼저, 첫번째 화면을 만들어봅시다. 위 과정을 통해 '작품 만들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래밍 환경이 등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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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위해 빨간색 네모의 X를 눌러 기존에 존재하는 오브젝트를 삭제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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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오브젝트(글상자)를 만들어주기 위해 빨간색 네모의 '오브젝트 추가하기'를 눌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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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하는 창에서 '글상자'를 클릭한 후 '시작하기'를 입력, 적용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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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하기'를 누르면 장면에 '시작하기'라는 글상자 오브젝트가 생성됩니다.'시작하기'  오브젝트를 

눌렀을 때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려면 어떤 블럭을 조립해야할까요? 하나의 장면을 더 추가한 후 

'시작하기' 오브젝트에 명령어(블록)를 설정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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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면아래의 ' 시작하기'를 누른 후 장면의 '시작하기'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장면2로 넘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면 위의 장면2 탭을 누른 후 이름을 '메인'으로 바꿔봅시다.)

 



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76 메인(장면2)를 구성할 오브젝트(배경, 인물 등)를 만들어봅시다. 원하는 배경과 인물을 넣어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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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476 자, 이제 어느정도 감이 잡힐거에요. 지금부터는 게임을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 각 요소들과 

블럭들을 조합해보도록 할게요. 한 단계씩 진행할 때마다 왜 이 요소가 들어가는지 생각해보고, 

' 시작하기'를 눌러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메인(장면2) 혹은 오브젝트 정보창에서 각 오브젝트를 클릭한 후 사진과 같은 블럭을 조립해주세요.

(게임을 시작할 때 장면 1에서 시작하기 위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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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짜박사(오브젝트)를 클리한 후 다음과 같은 블럭을 조립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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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를 내기전에.. 칠판이 허전하므로 글상자를 넣어줍시다! (글상자를 넣어준 후 블럭을 조립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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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문제를 내볼까요? 괴짜 박사를 클릭한 후 아래의 블럭을 조립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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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3가지 문제만 만들었지만 문제를 더 추가하고 여러가지 이벤트들을 만들어준다면

더 알찬 퀴즈게임 프로그램이 완성되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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