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에 사용하기 위한 저항값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메카솔루션입니다.

이번에는 LED를 사용하기위해 함께 연결하는 저항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합니다.

LED는 그자체만으로 배터리만 있으면 간이 손정등과 같이 복잡한 회로없이 단순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조명 한가지만 하더라도 아주 많은 곳에 응용할 수 있지요)

하지만 우리들이 많은 실수를 하는것이 LED에 올바른 전원을 공급하지 못해 LED수명이 줄거나 고장이 나는 것입니다. LED의 수명이 줄거나 고장이 나는 이유는 LED의 정격에 맞는 전원을 공급해주지 않아서 입니다.

기본적으로 LED 는 1.8~3.4v 에 20~30mA 의 전류로 동작을 합니다. LED의 정격은 데이터시트등에서 찾아볼 수있습니다.

이러한 정격보다 적게 전원을 공급하면 불이 전혀 들어오지 않을 수 있지만 정격이상으로 LED가 고장이 나거나 수명이 짧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보조배터리의 5v 를 그대로 공급하면 바로 LED가 고장이 나버리겠지요? 이러한 이유로 LED의 저항을 달아 공급하는 전원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저항을 연결해야 올바르게 저항을 연결 할 수 있을까요? 간단한 수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입력 전압 - LED 전압) / LED 전류 = 저항값

위의 식으로 쉽게 계산이 됩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보자면 입력전압 9v 에 LED 전압 3v 전류 20mA 라면 

우선 전류를 mA 단위에서 A 단위로 변경해줍니다. 20mA -> 0.02A

수식에 적용을 하면 (9 - 3)/0.02 = 300ohm 이 계산이 됩니다.


이렇게 직접 계산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간단하게 계산해주는 페이지도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직접 저항값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http://mechasolution.com/shop/main/html.php?htmid=goods/calc.htm

위의 링크에서 시도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메이크쉐어 PC버전 로그인
로그인 해주세요.

회원가입

쪽지

포인트

스크랩
기초강좌(배우고)
부품사용법(익히고)
프로젝트(공유하고)
메이크쉐어 PC버전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