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강좌] 8.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도구 (컴파일러,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 엔트리, 스크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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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546 개요

 

아두이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두이노 보드(하드웨어)가 실행할 프로그램(소프트웨어)을 

만들어 아두이노 보드에 설치해야 합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컴파일러라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IDE)과 스크래치, 엔트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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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547 컴파일러란?

 

컴퓨터에 'A'를 입력하면 모니터 화면에는 문자 A가 있는 그대로 나타나지만 사실 컴퓨터는

A를 1과 0으로 이루어진 기계어로 인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든

 소스코드(프로그램)를 컴퓨터에서 실행하고자 할 경우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일을 하는 프로그램을 바로 '컴파일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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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1. 컴파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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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548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도구

 

앞서 설명했듯, 아두이노는 통합개발환경, 스크래치, 엔트리 등의 프로그래밍 도구를 

통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우리는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 (IDE)을

통해 프로그램을 만들것입니다. 프로그램을 만들기전에 각 도구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 

보고, 통합개발환경 설치 및 환경설정을 진행해봅시다.


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548 스크래치 (Scratch, Scratch for Arduino)

스크래치는 만8세에서 16세 사이에 해당되는 아이들의 컴퓨팅적 사고능력 향상을 목표로

개발된 프로그래밍 교육용 도구입니다. C언어와 같이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블록 모양의 만들어진 언어를 쌓아 올려 간단한 애니메이션이나 게임과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와 별개로 S4A(Scratch for Arduino)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아두이노 하드웨어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통합개발환경에 비해 아두이노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난이도가 쉬워 어린아이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크래치 교육 예제는 '기초강좌 - 스크래치' 카테고리를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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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2.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



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548 엔트리 (Entry)

스크래치와 유사한 프로그래밍 교육용 도구입니다. 해외에서 개발된 스크래치의 장점을

보완하여 개발된 국산형 프로그래밍 도구이며, 스크래치와 마찬가지로 '블록형 언어'를 

사용하여 누구나 쉽게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국내에서 개발

되었기때문에 커뮤니티가 활발하고 피드백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엔트리 교육 

예제는 '기초강좌 - 엔트리' 카테고리를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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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2.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 

 

 

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548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IDE)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은 아두이노를 개발하기 위한 거이 모든 기능이 내장된 컴파일러 

입니다. 다른말로는 IDE(Intergrated Development Enviroment) 혹은 스케치라고 합니다. 

C, C++ 기반의 다소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으며,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컴파일 과정을 통해 아두이노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는 아두이노 홈페이지(https://www.arduino.cc/en/Main/Softwa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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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통합개발환경 설치하기 




a6296105f0dc4d78d11072057949fd67_1462548 프로그래밍 도구 고르기

통합개발환경의 경우 난이도는 높지만 아두이노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스크래치나 엔트리는 난이도는 낮지만 아두이노의 일부 기능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 매뉴얼은 통합개발환경 위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된다면 엔트리나 스크래치를 통해 프로그래밍으 기초를 학습한 후 다시 진행해보길 

권합니다. 아래의 표는 각 프로그래밍 도구를 비교한 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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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4. 프로그래밍 도구 비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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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예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7-25 (월) 09:43 3년전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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