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와 외부전원은 왜?
모터 혹은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부품들 (많은 수의 LED, 혹은 모터)을 사용하다보면 모터에서 충분한 전류를 공급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아두이노가 고장나게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노에 공급되는 전류는 여러분들의 USB 케이블을 통해서 공급되기 때문에, 과다 전류를 끌다보면 USB 포트에 손상이 갈 수도 ...
그럼 이때는 회로를 어떻게 구성하여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네오픽셀 하나를 연결하는 회로라면 네오픽셀 하나당 최대 60mA임을 감안하면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네오픽셀을 20개 이상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두이노에서 내어줄 수 있는 전원을 초과하여 아두이노가 리셋되거나 네오픽셀이 동작 안 될 것입니다.
이럴 땐 네오픽셀 20개를 작동하고도 남을 약 1.5A 이상의 전원을 인가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위 회로와 같이 네오픽셀에는 전원을 따로 물려줍니다.
아두이노로 제품을 제어하기 위해 같은 회로를 만들어 주어야 하며, 아두이노와 GND를 공통으로 물려줍니다.
위와 같이 회로를 구성하면 네오픽셀을 제어하는 전원을 아두이노로 인가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으로 제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입력 전압이 5V가 아닌 다른 제품이라도 제어 전원만 5V라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 입력 전압 12V / 신호 전원(제어 전원) 5V일 때
위와 별개로 그냥 큰 전원을 HIGH / LOW 동작만 제어할 경우는 위와 같이 릴레이나 모스펫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적절한 릴레이와 모스펫은 다음과 같습니다.